꾸매코딩

React Native란 무엇인가? 정리 및 장단점 비교 본문

React-Native

React Native란 무엇인가? 정리 및 장단점 비교

꾸매코더 2021. 10. 4. 17:51
반응형

서론

React를 배우다 보면 React Native에 대해 한번쯤 들어 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React Native가 무엇인지 알기 전까지는 '앱(app)을 만들 때 사용한다'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문뜩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어져 React Native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해보기로 결정했다.

 


React Native란 무엇인가?

React Native란 리액트(Web)의 접근방법을 모바일(App)로 확장한 Facebook의 오픈소스 프로젝트이다.

Javascript로 코딩한 React의 컴포넌트는 React Native의 플랫폼을 통해 iOS, 안드로이드 개발이 가능하다.

Swift, Objective-c, java, Kotlin이 아닌 Javascript와 React Library만으로 앱(App)개발이 가능하다.

 

리엑트 네이티브가 하는 일은 JavaScript를 사용하여 컴파일 과정에서 iOS 혹은 Android가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를 보내준다. 즉, JavaScript와 모바일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브릿지 역할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React Native의 장단점

장점

  • iOS와 Android 양쪽 모두 개발 가능.
  • React를 알면 쉽게 개발이 가능.
  • 코드 수정시 변경된 내용을 바로 확인 가능.


단점

  • 유지보수가 어려움.
  • Swift, Kotlin... 보다 성능이 떨어짐.
  • iOS와 Android 각각 UI/UX가 다르기 때문에 충돌이 나는 부분은 따로 분리해서 개발해야 함.

 


정리

JavaScript에 익숙한 개발자라면 새로운 언어를 배우지 않고 앱을 만들 수 있어서 시간이 절약될것이라 생각한다.

완벽하고 제대로된 무거운 앱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Swift와 Kotlin을 사용하여 개발하는것이 더 나을것같다.

참고자료

https://reactnative.dev/docs/getting-started

 

Introduction · React Native

This helpful guide lays out the prerequisites for learning React Native, using these docs, and setting up your environment.

reactnative.dev

https://velog.io/@ckstn0777/React-Native-%EC%86%8C%EA%B0%9C

 

React Native 소개

이 시리즈는 유데미의 React Native - The Practical Guide \[2020 Edition]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입니다.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는 페이스북이 개발한 오픈 소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입니다.r

velog.io

 

반응형